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자에 대해 알아보자

by 진짜개미. 2022. 10. 10.
반응형

pixabay

1. 사자란?

사자는 고양잇과 에 속하며 젖을 먹여 새끼를 키우는 포유류이고 수명은 약 10~15년 정도입니다. 수컷은 암컷보다 훨씬 큰데 몸길이는 1 m60 cm~2m 50cm이고 몸무게는 130kg~250kg이고 몸 색깔은 보통 엷은 갈색입니다. 몸길이와 몸무게는 종에 따라 차이는 있습니다. 호랑이와 함께 대형 고양잇과를 대표하는 맹수이며 백수의 왕이라고 불립니다. 나무가 없는 아프리카와 인도의 초원에 서식하고 대부분 고양잇과의 동물들은 단독 생활을 하지만 유일하게 사자는 적게는 5마리부터 많게는 15마리까지도 무리 지어 생활해 아프리카 왕국을 지배해 왔습니다. 뭉쳐있어야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것입니다. 한 무리 안에 있는 암사자 들은 엄마, 할머니, 딸 혹은 언니, 동생 사이로 혈연관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무리의 크기가 크면 클수록 강 주변이나 나무가 많아 몸을 숨기기 좋고 그늘이 많은, 좋은 곳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수컷과 암컷의 가장 큰 차이점은 수컷에게는 갈기가 있고 암컷에게는 없다는 것입니다. 긴 갈기는 강인함의 상징으로 매력적인 짝짓기 상대이자 강하고 두려운 경쟁자를 뜻하기도 합니다. 먹이를 사냥할 때는 주로 새끼들을 적으로부터 지킬 2~3마리 암컷을 제외한 나머지 암컷들이 하고 수컷은 먹잇감이 많은 자신들의 좋은 땅을 지키는 일을 합니다. 다른 무리의 사자가 자신들의 구역에 들어오면 큰소리를 내거나 싸워서 쫓아냅니다. 사자의 울음소리는 8km까지 퍼져 나갑니다. 무리의 일부가 먹잇감을 쫒으면서 유인하고 나머지는 잠복하고 있다가 가까이 왔을 때 덤벼들어 잡는 공동작전으로 주로 사냥을 합니다. 육식동물이며 주로 얼룩말, 기린, 사슴, 멧돼지, 가젤 등과 같은 것들을 먹습니다. 시속 60km에서부터 빠르면 시속 80km 까지도 달릴 수 있습니다. 수컷 중에 대부분은 떠돌이 사자이기 때문에 생존을 위해 직접 사냥을 하기도 합니다. 초원의 낮은 매우 덥기 때문에 활동하기 힘이 듭니다. 인간의 사냥만 아니면 두려울 것이 없기 때문에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시원한 곳에 모여 자거나 쉬면서 보내다가 해가 진 뒤에 움직입니다. 갑작스러운 전투에 대비해 에너지를 비축하는 것입니다. 기분이 좋거나 반가울 때는 서로 몸을 비비거나 혀로 핥아 줍니다. 이런 행동이 무리 안에서 애정과 믿음을 표시합니다. 인간의 사냥, 먹이의 감소로 인해 사자가 서식하는 분포지역이 좁아지고 있고 개체 수도 점점 감소하고 있습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적게는 3만에서 많게는 10만 마리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pixabay

2. 사자의 생김새

눈: 시력이 매우 좋으며 어두운 곳에서도 잘 볼 수 있습니다.

코: 후각이 뛰어나 멀리서 나는 냄새까지 잘 맡을 수 있습니다. 코 옆에 있는 수염으로는 온도와 바람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입: 이빨은 총 30개이고 날카롭기 때문에 먹이를 물거나 찢기에 용이합니다. 혓바닥에는 돌기가 많이 나 있어 먹이의 뼈에서 살을 쉽게 발라낼 수 있습니다.

갈기: 수컷에게만 있으며 길고 풍성하여 눈에 잘 띄어서 사냥을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보통 황금빛 노란색을 띠며 적갈색, 검은색을 띠기도 합니다.  

발: 발바닥이 푹신푹신해서 걸을 때 발소리가 잘 나지 않고 달릴 때에도 충격을 덜 받습니다. 날카로운 발톱은 평소에는 숨기고 있다가 먹잇감을 잡을 때 꺼냅니다.

꼬리: 꼬리 끝에 검은색 숱이 달려있고 80~100cm로 길기 때문에 몸의 균형을 잡아줘서 높은 곳에도 잘 올라갈 수 있습니다. 

몸: 초원의 마른풀과 같은 옅을 갈색의 털을 가지고 있어 풀숲에 숨으면 눈에 잘 띄지 않습니다.

3. 사자의 종류와 특징

사자의 아종은 8종 정도가 있습니다. 아시아 사자, 마사이 사자, 세네갈 사자, 서남아프리카 사자, 북동부 콩고 사자 등 이 있습니다.

아시아 사자: 아시아 지역에 사는 사자로 아프리카 사자보다 몸집이 작습니다. 인도사자라고도 부릅니다. 현재는 개체 수가 350여 마리로 얼마 되지 않습니다.

동굴사자: 빙하기에 아시아, 유럽에 서식하였으며 지금의 사자와는 다르게 단독 생활을 하거나 아주 작은 무리를 이루어 살았다고 합니다. 초식동물이 급감하여 동굴사 자은 멸종되었다고 합니다.

세네갈 사자: 세네갈과 나이지리아에 서식하며 몸길이는 2 m70 cm~2m 90cm로 매우 큰 편입니다. 개체수는 400마리가 채 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